나의 아늑한 휴식처

좋은 글 / 혜민스님 본문

아름다운시(비공개)

좋은 글 / 혜민스님

큐티 2015. 3. 22. 08:33

 

 

논쟁은 무슨 일이 있어도 피하세요.
결론이 나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처투성이로 끝나게 되요.

 

또 누구를 설득하려고 하지 마세요.
왜 좋은지 설명은 할 수 있어도 말 속에 강요가 들어가면 설득 당하지 않습니다.

 

누구를 욕했는데 그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나에게 따뜻한 말을 전한다.
엄청 미안하다. 복수는 이렇게 하는것이다. 사랑으로...

 

누가 내 욕을 하면 가장 현명한 처리 방법은 나를 팍 낮추는 거예요.
내가 30초만 존심 버리고 낮추어서 아이고 죄송합니다 하면 그 다음은 없어요.
그런데 왜 그러냐고 따지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싸우면서 마음 고생합니다.


나의 일에 대한 비평을 나에 대한 비판으로 생각하시고 가슴 아파하지 마세요.
그 사람이 나에 대해 알아봤자 얼마나 알겠습니까?
정말로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나를 몇마디 말로 규정짓도록 허락하지 마세요.


나를 둘러싼 헛소문을 내가 그안에 들어가서 정리하려고 하지 마세요.
헛소문은 2개월만 지나면 진실이 어느 정도 밝혀 집니다.
내가 정리하려고 하면 오히려 오해를 살수가 있고 굳이 해명하고 싶다면 유머를 사용하세요.


내가 싫어하는 타입의 사람이 어떤 큰 모임에 가면 꼭 한 두명 있는 것은 당연한 거예요.
사람마다 타고난 까르마(업)가 다른데 어떻게 다 좋을 수 있겠어요?
그런가 보다 하고 그냥 넘어 가면 됩니다.
마음을 다쳤을때 보복심을 일으키면 내 고통만 보입니다.
그 대신 스스로를 진정시키고 내면의 자비빛을 일깨워 상대를 이해해 보려고 했을때

고통을 준 그 상대도 결국 고통을 받고 있는 것이 보이게 됩니다.


나를 향해 이러쿵 저러쿵 하는 말들을 적당것 무시하고 사는 법을 익혀요.
일일이 다 마음쓰면 불행합니다.  행복해지고 싶으면 다른사람이 나에게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걱정할 시간에 나 하고 싶은거 하세요.

 

나에게 솔직해져 보세요.
도대체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지,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정해놓은 성공의 기준말고

내 안에서 뭘 원하는지. 그것을 성공의 기준으로 해서 내가 주도하는 삶을 사세요.

 

덜 생각하고 덜 미워하고 덜 걱정하고 살고 싶으면

간단합니다. 마음을 현재에 두면 되죠.
생각, 미움, 걱정은 모두 과거나 미래의 영역에 속해 있어요.
명상은 마음을 현재에 가져오는 것입니다.

 

남이 행복하게 보이는 이유는 내가 그의 삶에 대해 구체적으로 잘 모를 때지요.
그에 대해 잘 알게되면 부러워 보이는 부분 못지 않게 내가 상상못했던 힘듦이

그에게 있다는 것을 알게 될거예요.

 

스팩을 쌓기 위해 스팩을 쌓는 것이 아니고

하나하나 배우는 과정이 즐거워서 하다 보니까 스팩이 쌓이도록 하세요.
과정이 빠지고 결과만을 얻으려고 하면 고통입니다. 과정을 즐기세요.

 

아무리 엄청난 갑부나 권력자라고 하더래도 내가 그것을 탐하지 않으면

그사람은 나에게 별거 아니예요.
그가 가지고 있는 것이 부러울때 그가 대단하거나, 무섭거나 ,아부하거나 하는 거예요.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줄 수는 없어요.
누군가 나를 싫어하면 그냥 싫어하든 말든 그냥 내버려 두고 살아요.
싫어하는 것은 엄격히 말하면 그 사람 문제지 내 문제는 아니예요.

 

용서는 자신를 위해 하는 것입니다.
나에게 해꼬지한 사람이 이뻐서 용서를 하는 것이 아니고 용서를 통해

나의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고 용서하지 못해 고통스러운 마음으로 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그를 이해하기로 결심하는 것입니다.

내 입장이 아닌 반대로 상대방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면

그를 이해하는 마음을 내기가 쉬워집니다.
용서가 없으면 그를 내 안에 더 장기투숙시키게 됩니다.

 

개개인들이 가지고 있는 사견에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그냥 그 사람들은 그런식으로 생각하도록 내버려 두시고 내 일 하세요.
그 많은 사견을 어떻게 일일이 맞추고 살아요?
시비말고 나의 일만 하세요.

 

결혼이란 사랑하는 이유말고 다른 이유가 있어서 결혼을 하게되면
그 다른 이유 때문에 나중에 갈라 서게 되요.

행복은 상대적 개념입니다. 내가 불행한 이유는

나보다 잘난 사람과 항상 나를 비교하는 버릇 때문입니다.


내 주변 사람을 내 마음에 맞게 바꾸려고 하지 말고

오히려 바꾸려는 내 욕심을 내려 놓는 것이 훨씬 더 빠릅니다.

내 마음도 내 마음대로 못하면서 무슨 다른 사람을 내 식으로 바꾸려고 해요?

 

생각과 나를 동일시하지 마세요.

올라온 생각은 내가 조정할 수 없는 많은 외부환경에 의해

잠시 일어난 구름이지 내 본래 성품이 아니예요.

생각에 붙잡히면 자살도 합니다. 지나가는 생각에 붙잡히지 마세요.


내가 사라지는 그 위대한 경험을 해 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