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아늑한 휴식처

아름다운 스위스 본문

모아또모아

아름다운 스위스

큐티 2014. 11. 30. 22:17

인과경(因果經)에 이런말이 있다

 


"자기가 지은 업보는 자기가 받고 자신이 뿌린 씨앗은 자신이 거둔다."

 


이 말은 곧 좋은 인연을 지으면 좋은 결과를 낳고

 


나쁜 업을 지으면 악한 과보를 받는다는 인과의 철칙을 두고 하는 말이다

 


우리 속담에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는

 


오비이락 (烏飛梨落)이라는 말이 있다

 


이 이야기는 천태지자 대사의 해원석결 (解寃釋結) 이란 유명한 설화이다

 


중국 양무제때 선지식으로 이름을 날리고 법력이 높았던 지자대사가
어느날 지관 삼매에 들어계셨다

 


산돼지 한마리가 몸에 화살이 꽂힌채 피를 흘리며 지나간 후

 


곧 이어 사냥꾼이 뒤를 쫓아와 

 

“산돼지 한마리가 이곳으로 지나가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하고 묻는 것이었다

이때 대사가 그를 보고 “엽사여! 그 활을 던져 버리시오” 하며
다음과 같이 법문을 하셨다

 


오비이락파사두 (烏飛梨落破蛇頭)
사변저위석전치 (蛇變猪爲石轉雉) 

 

치작엽인욕사저 (雉作獵人欲射猪)
도순위설해원결 (導順爲說解怨結)

三生前에 까마귀가 배나무에서 배를 쪼아 먹고 무심코 날아가자
나무가 흔들리는 바람에 배가 떨어져
그 아래서 빛을 쬐이고 있던 뱀의 머리를 때려 죽고 말았다

 


이렇게 죽게 된 뱀은 돼지 몸으로 다시 태어나게 되었고
뱀을 죽게 한 까마귀는 생을 마치고 꿩으로 태어나게 되었는데
숲속에서 알을 품고 있었다

 


이때 돼지가
칡뿌리를 캐먹다가 돌이 굴러내려서 꿩이 죽었다

 


이렇게 죽음을 당한 꿩이 다시 사람으로 태어나 사냥꾼이 되어
그 돼지를 활로 쏘아서 죽이려는 순간 지자대사가

 


이들의 지난 삼생사(三生事)를 내다 보시고
더 큰 원결과 악연으로 번져가지 못하도록
사냥꾼에게 이같은 해원(解怨)의 법문을 설해주게 된 것이었다

 


지자대사로부터 삼생사에 얽힌 이러한 법문을 듣게 된 사냥꾼은
크게 뉘우치며 그 자리에서 활을 꺾어 던지버리면서
"다시는 살생을 하지 않겠다."며 다짐을 했다고 한다

 


우리는 이 지자대사의 오비이락의 법문을 들으면서
고의가 아닌 무심한 실수에서 비롯된 일들이

 


점차 악연으로 번져 끝까지 따라 다니면서
서로 죽고 또 죽임을 거듭하는
무서운 악연과 원한관계를 볼 수 있다

 


삼세인과경(三世因果經)에
"중생들이 어리석음으로 인해 악업을 짓고 한량없는 과보를 받으니
그 고통을 어찌 다 감내하며 누구를 원망하겠는가?

 


전생에 지은 복은 금생에 받고
금생에 지은 복은 후손에 받고 내가 받는다" 고 하였다

 


우리의 자손이 나의 미래요
앞으로 내가 살아갈 날들이 곧 내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은 생명일지라도 사랑하고
좋은 인연을 지으면서
선업을 닦아야 한다는 것이 오비이락(烏飛梨落)의 교훈이다

 


 

Comments